회장 인사말씀


仲秋佳節 인사 드립니다.

가내 평안 하옵고 하시는 모든 일 만사형통 하심을 믿습니다.

협의회가 설립 된지 이제 1년 반이 지나고 많은 시련 끝에 이제 안정을 찾고, 많은 회원들의 호응과 관심을 얻게 되어 이제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문화재청의 도움과 지원에 많은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제 우리 모든 고택들이 예전과 다른 모습으로

지위를 인정받고 권리 또한 하나 하나 누릴 수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협의회의 임원들은 고택의 숙원 사업들의 해결을 위하여 더욱 열심히 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올해 년말에는 협의회 총회를 개최하여 그간의 일들을 상세히 보고 드리고 또한 앞으로의 할 일을 상의 드리도록 할 계획에 있습니다.

계속 후원해 주시고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그간 협의회가 추진하고 해 온 일들을 간략하게 보고 드리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면서 인사에 대신 합니다.

즐거운 명절 되시기 바랍니다.



< 한스타일 콘텐츠 산업화 MOU 체결식 사진 >

                      좌로부터 공예진흥원장, 본 협의회장, 한국전통음식연구소장, 한국문화콘테츠진흥원장


협의회 소식


1.고택의 전기요금 문제

현재 주택용전기료 납부로 인하여 많은 할증료 때문에 고심하고 있던바 문화재청과의 협의로 지식경제부와 한국전력공사에서 본건에 대한 해결 방안이 곧 결실을 보게 될것 같습니다.

안동 풍산의 일성당(중요민속자료 178호) 소유자이신 이종훈(전 한국전력공사 사장)님께서 이를 위해 노력해 주시겠다고 하셨습니다.

2. 문화재청 인사

그간 본 협의회를 위해 많은 도움을 주시던 문화재청 근대문화재 과장 김성범 님이 나주 문화재 연구소장으로, 정 석 주무관께서 사적과로 자리를 옮기셨습니다.

그간의 노고를 치하드리고 아울러 그분들의 발전을 다같이 기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전국 고택 활용 네트워크 사업

고택의 활용가옥이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활용가옥 홍보와 이를 위한 전국적인 네트워크화 작업이 시작 됩니다.

이를 위해 문화관광체육부와 한국관광공사와 이일을 추진 중에 결실을 보아 곧 착수하게 됩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4. 국가지정 문화재 경비인력 배치

2010년부터는 중요민속자료인 전국의 고택에도 주간1명 야간 2명의 경비원이 배치될 계획이 수립 되어 갑니다.

이를 이룰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5. 협의회 홈페이지 제작

본 협의회 홈페이지 제작을 발주 의뢰 하였습니다. 제작사의 자료 요청 및 문의에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 드립니다.


6. 협의회 회장님과 문화재청장님과의 면담(2008년 6월)

신임 문화재청장님과 본 협의회 회장님께서 문화재청에서 고택문화재 현안에 대한 토의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화재청장께서는 고택에 대한 많은 관심과 지원을 연구하겠다고 하셨습니다. 

7. 문화재청 전통가옥(중민) 관리실태 및 민속유물 기록화 용역사업 계약 체결

2008년 5월부터 시행한 전통가옥 (중요민속자료) 실태조사 용역사업은 2008년 8월 30일까지 1차 조사를 마치고 문화재청에 보고할 계획입니다.

조사 중 많은 부실공사가 발견 되었고 경기도 이천의 어재연장군 생가의 초가지붕 부실공사에 대한 건은 문화재청에 철저한 조사를 의뢰하였습니다.

고택실태조사에 적극 협조해 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8. 한스타일  콘텐츠 산업화 MOU 체결(2007년 7월  21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본 협의회, (재)공예진흥원, (사)한국전통음식연구소 간의 업무협약 체결로 고택 문화재에 대한 콘텐츠 개발과 D.B화 사업이 시작 됩니다.

본 협의회 부회장이며 안동 군자마을의  후조당 후손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전략기획 본부장이신 김준한 본부장께서 본 업무를 적극 지원하고 계십니다.

이로서 2008년부터  년차적인 사업으로 고택의 기록화와 콘텐츠 개발 사업이 시작 됩니다.


9. 협의회 사무실

서울시가 소유하고 있는 등록문화재(청전 이상범(근대 화가)가옥 : 서울시 효자동 소재)를 본 협의회의 서울 사무실로 사용하고자 서울시 문화재과와 협의중에 있습니다.

좋은 결과가 맺어지리라 기대 합니다.


10. 나주 박경중 가옥 국가문화재 지정 예고

본회의 이사인 전남 나주의 박경중 가옥(전남 지방 문화재)이 국가 문화재(중요 민속자료)로 지정 예고 되었습니다.


11. 주제별(고택) 작은도서관 설립 추진

국립 중앙 도서관이 주관하는 작은 도서관 설립 사업의 일환으로 고택에 작은 도서관 설립을 추진하던 중 안동의 고성이씨 탑동파 종택과 논산의 명재 고택이 선정되어 예산이 확정되고 곧이어 착공에 들어갑니다.

년차적으로 고택 작은 도서관 설립 건을 국립 중앙 도서관과 협의 중에 있습니다.


12. 전국 민속마을 및 고택 문화재 워크샾 (2008년 4월)

문화재청 주관으로 본 협의회와 전국 민속마을 보존회 및 관계공무원 합동 워크샾이 제주도에서 2박 3일간 개최되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고택이 직면한 문제들과 개선사항을 제시하고 앞으로의 대책 등을 논의하며 뜻있는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회장, 부회장, 사무국장이 참석 하였습니다.


13.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설명회 (2008년 7월)

문화재청 주관으로 노동부 지원 사업인 사회적 기업에 대한 설명회와 이에 대한 토론회가 1박2일간 전주의 한옥마을에서 개최 되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고택 관리를 위한 사회적 기업 설립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를 위한 실무협의에 착수 했습니다.

(사회적 기업 : 노동부의 국책사업인 일자리 창출사업의 일환으로 그 지원 인력을 문화재 보수, 관리, 경비 등에 활용하는 기업체)

(가칭 : 문화유산 관리 재단)


14. 고택 활용화 사업 추진 협의 (충북 영동군)

고택 실태조사 중 충북 영동군에 소재한 공가 4개 가옥(중요민속자료 132호 영동 소석고택, 140호 영동 규당고택, 142호 영동 김참판고택, 144호 영동 성위제 가옥)의 문화재 활용 차원에서 영동군청과 협의 하여 영동지역 관광 자원화 사업으로 고택을 개방 하고 활용하기 위한 사업을 소유자께서 동참과 협력 의사를 밝히심에 따라 문화재청과 문화관광체육부의 지원으로 본 사업이 성공을 거둘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충북 영동군 지역 4개 고택 소유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사)한국고택문화재 소유자 협의회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431 강릉 선교장

☏ 033-646-3270